'엔칸토: 마법의 세계'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입니다. 혼자만 마법 능력이 없는 주인공이 다른 가족들의 마법을 지켜내고 가족들의 갈등을 풀어내는 내용으로, 이 글에서는 작품의 내용과 제목이 가지고 있는 의미, 애니메이션의 핵심이 되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소개와 평범하기 때문에 결국 특별한 주인공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스포)
평범한 주인공. 가족들을 지켜내다
콜롬비아의 깊은 산속 숨겨진 마을 엔칸토. 그곳에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마드리갈 가족이 그들의 능력으로 마을 사람들을 보호하고 도와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드리갈 가족은 가족들 모두가 저마다 한 가지씩의 마법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인공 미라벨은 어째서인지 아무 능력도 없이 혼자만 평범합니다. 마드리갈 가족의 막내 안토니오가 동물들과 대화하는 마법의 능력을 받은 날, 미라벨은 그들이 살고 있는 마법의 집인 까시타가 위험에 처하고 가족들이 가진 기적의 힘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를 알게 된 미라벨은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삼촌 브루노를 찾게 됩니다. 브루노는 일련의 이유로 지금까지 가족을 떠나 행방불명되었던 인물입니다. 브루노에게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미라벨은 위험에 빠진 가족들의 기적의 힘과 마법의 집을 구하기 위해 애씁니다. 이 과정에서 미라벨은 알게 모르게 쌓여왔던 가족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게 되고 결국 사라져 가던 기적의 힘을 되찾으며 화목한 가족으로 되돌아갑니다.
엔칸토, 제목의 의미
엔칸토는 2021년 11월에 전체 관람가로 개봉한 월트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이 작품의 장르는 판타지, 가족, 뮤지컬, 애니메이션으로 러닝타임은 109분입니다. 콜롬비아의 가족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있고, 가족 간의 화목함과 사랑을 주제로 담고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의 제목인 엔칸토(encanto)는 콜롬비아어로 기적 혹은 마법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당신은 기적 같은 사람이야' 혹은 '마법 같은 사람이야'라는 표현으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칭으로도 쓰이는 단어입니다. 가족 간의 사랑을 담고 있는 이 애니메이션의 내용과도 의미가 통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칸토(canto)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가곡, 선율을 뜻합니다. 이는 뮤지컬 장르의 애니메이션인 이 작품을 제목 자체에서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드리갈 가족
- 미라벨: 애니메이션 엔칸토의 주인공 소녀입니다. 가족들은 모두들 한 가지씩 마법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미라벨은 유일하게 아무런 능력을 받지 못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기적을 받지 못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특별한 능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할머니에게 외면당하고 큰 사랑을 받지 못하는 인물입니다. 그러나 낙천적인 성격으로, 본인도 마드리갈 가족의 일원이라는 점을 스스로 끊임없이 상기시키며 본인을 위로합니다. 미라벨은 할머니와 자신의 언니 이사벨라와는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가족들과는 잘 지냅니다. 아무런 능력이 없음에도 작품에서 결국 자신의 가족들의 기적을 지켜 내고, 가족들 간의 갈등을 풀어내는 큰 역할을 해내는 인물입니다.
- 알마(아부엘라): 미라벨의 할머니입니다. 자신들의 가족이 받게 된 기적(능력)으로 마을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서, 능력에 대한 강박이 있는 편입니다. 이 때문에 가족들은 그녀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나름대로 각자의 고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족들 간의 크고 작은 갈등을 만들게 되는 인물입니다. 그러나 이는 마을 사람들을 위한다는 그녀의 선한 마음 때문에 생긴 것으로, 갈등을 만들어낸다고 해서 알마를 극 중 빌런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이사벨라: 미라벨의 큰언니입니다. 아름다운 꽃을 자유자재로 피워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들은 이사벨라를 매우 아름답고 우아하며 완벽한 존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혼자서 포즈 연습을 하며, 할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원치 않는 약혼과 결혼을 하려 하는 등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는 캐릭터입니다. 미라벨과는 사이가 좋지 않지만 결국 두 사람의 오해가 풀리고 사이가 좋아지게 됩니다.
- 브루노: 미라벨의 삼촌입니다. 그는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불행한 미래를 말해주는 경우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았고, 사람들은 항상 그가 불행한 일을 안겨준다고 오해하게 됩니다. 미라벨과 마법의 집인 까시타에 금이 가는 미래를 보게 되고, 미라벨을 보호하고자 집을 나가게 됩니다. (사실 집을 나간 것으로 위장한 것입니다.) 미라벨이 집에 있던 부르노를 찾게 되고, 그녀에게 자신이 봤던 미래를 보여주며 미라벨에게 힌트를 주는 인물입니다.
- 까시타: 마드리갈 가족들이 살고 있는 마법이 깃든 집입니다. 마법의 힘이 약해지며 금이 가고 붕괴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마드리갈 가족들 사이의 갈등을 시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별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주인공
애니메이션 초반에 한 마을 주민은 미라벨에게 '특별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하다.'라고 말해줍니다. 모두가 특별한 능력을 가진 가족들 사이에서 혼자만 아무 능력이 없는 미라벨은 큰 열등감과 자괴감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결국 가족들의 오해를 풀어 관계를 회복시키고, 가족들의 마법을 구해 내는 것은 아무 능력 없는 주인공 미라벨입니다. 다른 가족들은 각자 자신의 능력으로 해야 할 일을 하며 할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에 바빴기 때문에 서로에 대해 생각할 여유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라벨은 마법이 없었기에, 미라벨 가문에 피해가 되지 않기 위해 본인이 해야 할 일을 찾으면서 자신의 가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가족에 대한 애착을 더 강하게 만들었을 것이고, 그 애착으로 인해 망설임 없이 직접 문제의 해결을 위한 행동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평범한 주인공이 평범하지 않는 모두를 구해낸 것입니다. 모두가 능력을 가졌다면 그것이 곧 평범함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두가 능력을 가졌지만, 단 한 명만 능력이 없다면 그것이 곧 특별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엔칸토. 평범하기 때문에 특별한 모든 이들을 생각해보게 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오즈키의 냉철, 지옥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 (0) | 2022.10.24 |
---|---|
세인트 영맨, 부처님과 예수님의 이 세상 나들이 (0) | 2022.10.23 |
벼랑 위의 포뇨, 아이와 함께 보기 좋은 애니메이션 (0) | 2022.10.20 |
호리미야, 설렘을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 (0) | 2022.10.20 |
피아노의 숲, 두 친구가 보여주는 선의의 경쟁 (0) | 2022.10.19 |